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서민금융 잇다] 6개월간 115만명이 혜택을 보셨습니다

by 오름길7 2025. 3. 4.
반응형

 

더 나은 일상, 더 행복한 삶을 위해 유용한 정보와 따뜻한 이야기를 나누는 "오름길의 생활 노트"입니다.

 

 

오늘은 <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서민금융 잇다] >와 관련된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6개월간 115만 명이 혜택을 본 만큼 끝까지 읽어보시고 좋은 정보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1. ‘서민금융 잇다’ 개요

‘서민금융 잇다’는 작년 6월 30일에 출시한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입니다. ‘서민금융 잇다’는 과거 대면창구나 종전 앱과는 다르게, 이용자에게 민간서민금융상품과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모두 아울러 안내하고, 이용자가 상품을 조회·선택하면 보증서 발급부터 대출 실행까지 ‘한 번에’ 지원합니다.

 

또, 기존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는 경우에만 제공받을 수 있었던 고용·복지·채무조정 연계 등 복합지원 서비스를 비대면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 잇다’ 출시 후 이용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더 편리한 이용을 위한 추가 개선사항도 지속 발굴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많은 분들이 ‘서민금융 잇다’를 편히 이용하실 수 있도록 그간 점검한 결과와 향후계획을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2. <'서민금융 잇다'는 이런 점이 편리합니다>

(1) 언제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비대면으로 내게 필요한 금융상품을 조회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직접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하던 고용, 복지, 채무조정 연계 등 복합상담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할 수 있습니다.

 

(2) 정보 확인부터신청까지 간편합니다.

여기저기 흩어져있던 금융상품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잡힌 구비서류의 발급, 제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대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내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 잇다'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합니다. 그래서 내 경제 상황에 꼭 맞는 상품을 추천받을 수도, 상담받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4) 대출 이후 관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후에도 신용 유지, 연체 관리 등 신경 써야 할 게 많습니다. 연체 가능성을 미리 파악해서 내게 필요한 금융교육과신용·부채관리 컨설팅합니다.

 

※ [앱] App Store(IOS)/Google Play(Android) → ‘서민금융 잇다’ 검색
[웹 url] https://loan.kinfa.or.kr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loan.kinfa.or.kr

 

 

3. '서민금융 잇다' 향후 계획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 잇다’ 설문조사 결과 등 개선 필요사항을 반영하여, 이용자의 편리성과 혜택이 더욱 개선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선 설문조사에서 서비스 개선필요사항으로 “금융상품 연계 확대”가 가장 많이 답변된 만큼, ‘서민금융 잇다’ 연계회사 및 연계상품 수를 늘려나감으로써 이용자들의 상품 선택권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비대면 복합지원의 연계사업 범위도 복지멤버십, 마음투자 지원사업까지 확대하여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활을 지원합니다.

 

또한 설문조사에서 높은 정보수신 의향을 확인할 수 있었던 만큼, ‘잇다’ 서비스 알림 시스템을 구축하여 ‘잇다’ 서비스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 및 지원제도 홍보를 강화합니다. 특히 이용자 주요 특성 분석 결과 연령별로는 20~30대(62.5%), 직업별로는 근로소득자(85.5%)의 비율이 높았던 만큼, 40대 이상 또는 자영업자·일용직·프리랜서 등도 ‘잇다’ 서비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타기팅 홍보를 강화하는 등 이용률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24.12월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복합지원 1주년 성과점검 회의」에서 금융, 취업, 복지지원 정책을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재편·연계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한 번에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 잇다’가 정책서민금융을 통한 유동성 애로 해소 및 복합지원 연계 역할을 하는 가장 편리한 종합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그 운영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서민금융 잇다] 6개월간 115만 명이 혜택을 보셨습니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 다.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서민금융 잇다]를 통해 많은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정보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오름길의 생활 노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